새소식

2022년

1등급 인원은 몇 명? - 연무고등학교 챗봇

예전에 간단한 학교용 카카오톡 챗봇을 접한 적이 있었다. 그때, 선빈이한테 '나도 이런 걸 만들어 볼까?'라고 물어보고, 선빈이가 나한테 만들어달라고 했었다. 그때는 말만 할 뿐 실제로는 만들지 않았었는, 2학년 2학기에 갑자기 만들고 싶어 져서 실제로 연무고등학교 챗봇을 만들기 시작했다.

 

학교의 급식이나 일정은 연무고등학교 앱도 있고, 디지털 액자도 있기 때문에 챗봇에서 또 급식과 일정을 알려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챗봇에서는 과목의 등급별 인원과 자신의 평균 등급을 계산하는 기능만 넣었다.

챗봇은 카카오톡의 챗봇 서비스를 이용했고, node.js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했다. 구글 드라이브에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생성한 후, 각 과목의 인원과 단위수를 적었다. 챗봇에서 특정 과목의 등급별 인원수를 확인할 때는 해당 과목의 인원을 가지고 비율 계산 해서 보여주도록 프로그래밍했다. 또한, 학기 평균 등급은 과목들의 등급을 입력하면 단위수와 곱한 뒤, 평균을 내어 자동으로 계산해 보여주도록 했다.

 

고등학교 1학년에 들어와서, 내가 만든 가야곡초중학교앱에서 학교 사진, 이름 코드만 살짝 바꿔서 출시한 연무고등학교 앱을 얘들한테 소개한 적이 있었다. 얘들한테는 그래도 몇 번 설명하고, 딴 얘들한테도 소개해 달라고 했었다. 하지만 전교생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하진 않아서 그런지, 사용자 수는 28명에 그쳐있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이번 챗봇은 포스터를 게시하여 홍보를 해야겠다고 생각해서 내가 직접 포스터를 만들어서 게시했었다.

 

소중한 공감 감사합니다